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턱관절운동법

일반적 주의사항

🏥 너무 심하게 움직이면 안됩니다.
🏥 이 운동은 턱뿐만 아니라 목과 어깨도 운동이 되므로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 움직일 때 통증이 없는 범위만큼 합니다.

TMJ 운동의 목적 (턱 얼굴 목의 자세교정을 위한 6가지 기본운동)

🏥 턱,목, 신체 부위의 잘못된 자세를 알려주고 교정 하기 위한것으로 이 운동을 통해 환자는 정상적인 악기능과 운동을 회복 할 수 있고 좀더 편안하고 정상적인 근육위치를 가지게 된다.
🏥 과거의 병리적 위치인 “self-tissue memory”를 제거하고, 
🏥 본래 근육 길이를 회복하고, .
🏥 정상 관절 운동성을 회복하고, 정상적인 생체 균형을 회복하고, 
🏥 기능이상의 증상이 재발할 때마다 이 운동요법을 반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운동 방법

🏥 지시사항이 6 가지이고, 
🏥 각 항목이 6번 반복되어야 하고, 
🏥 매일 6번 시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6 × 6”으로 불리웁니다.

혀의 안정위 설정

그림 1처럼 약한 힘으로 혀를 윗니 뒤의 천장에 앞부분 1/3에 위치 시키도록 합니다.

상하악 치아는 약간 떨어져 있어야 하며 이위치는 저작근을 이완시켜 줍니다. 

🏥 운동 효과
이것은 정상적인 연하와 최소한의 근 활성에 의해 안정 위를 찾는데 기초를 둔 것입니다.

턱 관절의 회전운동

1의 안정위를 취한 다음, 그림 2처럼 귀 앞에 움직이는 뼈에다 두 손가락을 갖다 대고 입을 최대한 6번 정도 벌렸다 닫았다를 6회 반복합니다. 


🏥 운동 효과
측두 하악관절의 회전 운동은 측두 하악관절의 초기 활주운동경향을 감소시켜 주며, 과두를 정확하게 관절에 내에 재위치 되도록 도와줍니다. 

환자에게 순수회전운동 동안에 혀의 전방 1/ 3을 구개에 유지시켜 개구 범위를 순수회전 운동까지 제한하면 하악의 전방운동 경향을 감소시킬 수 있고, 이러한 하악운동은 관절염을 감소시키며, 관절 구성요소들의 마모와 찢김을 방지해 줍니다

측두 하악 관절 부위에 손가락을 위치시킴으로서 관절의 회전운동을 감지할 수 있고, 이러한 운동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된 후에는 비 활주운동 범위에서 운동을 하거나 짧은 활주운동의 범위에서 저작을 하도록 운동함으로써 상부측 두 하악 관절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턱 저항운동 (Rhythmic Stabilization Technique)

턱을 그림3과 같이 양손으로 잡고 턱은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힘을 주고 잡는 손은 반대방향으로 밉니다. 한쪽 6회씩 양쪽 12회 합니다.


🏥 운동 효과

턱 저항운동은 저항에 대한 악골의 개폐구운동과 측방운동과 같은 등력성 수축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안정 위에서 하악의 운동을 시작하고, 이 위치에서 하악의 움직임이 없어야 됩니다. 

환자에게 일정한 악골 위치를 유지하기 위하여 운동을 하는 동안에 하악의 턱부위에 측방 압을 가하여 개폐구 운동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관찰 하십시오. 

과다한 힘을 이용하거나 하악 운동이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하악의 고유수용성조절을 증진시키고, 비정상적인 위에서 교육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근골계의 다른 부분에서 수년동안 사용되어온 고유수용기 신경근 촉진술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technique)에서 응용되어 왔습니다.

상부경추 완화 운동 (Cervical Joint Liberation)

그림 4처럼 목을 깍지 끼어 꽉 잡고 상하로 최대한 굽혔다 폈다 6회 반복합니다. 


🏥 운동 효과

이 운동은 상부경추의 견인을 유도하고 일차적으로 후두골과 제1경추, 제1경추와 제2경추 사이, 제2경추와 제3경추사이에서 일어나는 어떤 기계적인 압박을 완화시켜 주며 후방의 경부 근육들을 신전 시키는데 있습니다. 

두개 척추관절의 견인은 환자가 C2와 C7 부위를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목 뒤로 양손을 잡도록 한 다음 경추를 안정시키고 두부의 신전을 유도하기 위해서 전방으로 6 회 정도 머리를 숙입니다. 

이러한 전방압력은 머리를 숙여서 상부경추에서의 어떤 신경혈관의 압력을 완화하는 동안에 경추를 안정시킵니다. 특히, 이러한 신전은 두부가 전방으로 위치됨으로써 발생되는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경부로부터 견인하는 것입니다.

상부경추 신전운동 (Cervical Spine의 Axial Extension)

그림 5처럼 코 밑에 손가락을 대고 목을 최대한 뒤로하고 6회 합니다. 


🏥 운동 효과

이 운동은 두부와 경추의 기능적, 기계적 관계를 향상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흉부와 연관시켜 상부 경추에서 후두부의 신전운동과 하부 경추의 굴절을 복합시켜 경추를 견인시킴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이 운동에 의해 이상적인 옳은 자세(orthostatic positon)로 두부를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전방 두부 자세에서는 흉쇄유돌근이 거의 수직관계로 유지되나, 이 운동으로 정상적인 후방경사를 자나게 되고 그러므로 이 위치를 유지하도록 하는 운동입니다.

어깨운동 (Shoulder Girdle Retraction)

어깨를 똑바로 편 다음 날개 뼈를 최대한 뒤로 합니다. (6회 반복)


🏥 운동 효과

이 운동은 후두부-어깨의 복합체의 안정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상적인 어깨 자세를 확보시켜 줍니다.

턱 관절 환자가 주의 하여야 할 사항

1.단단 하고 질긴 음식을 피한다


2.입을 되도록 크게 벌리지 않는다.


3.무리한 턱 운동을 피한다(껌 씹기)


4.스트레스를 되도록 피한다.


5.엎드려 자거나 턱을 괴는등 비정상적인 압력을 가하지 않는다.


6.식사는 반드시 양쪽을 사용한다.



안면비대칭 치료 전후 사진은 턱/비대칭 후기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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