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이갈이/코골이/수면무호흡증

이갈이란?

이갈이는 비기능적인 치아 마모증으로서 수면중에는 본인이 자각하기 힘들지만 좋지 않은 소리 때문에 함께 잠을 자는 사람을 괴롭게 할 뿐 아니라 당사자에게도 맥박, 호흡수, 혈압변화 및 신체 움직임 등과 같은 생리적 변화가 선행되거나 뒤따르기 때문에 수면을 통한 충분한 휴식이 방해를 받게 된다. 


이갈이의 증상은 정도에 따라 다양하여 심하지 않은 경우 거의 불편감을 느끼지 못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아침에 턱 근육이나 턱 관절이 뻐근하거나, 두통 및 치아의 불편감 등을 호소하게 된다.

이갈이의 기전

강하게 치아를 악무는 행위는 너무 흔하다. 때로는 이것이 소리를 강하게 날때도 있다. 

이갈이는 치아교합에 변화가 오면 입안에 수용체(Intraoral receptor)에 자극이 가서 턱을 닫는 메커니즘(Meanchanism) 반사에 문제가 와서 온다고 하였다. 


이러한 것은 치아에 자극(Stimulation)이 턱을 닫아주는 근육에 문제를 발생하여 온다. 또다른 대체이론은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 장애라고 본다. 


주간 이악물기는 어떤 근무 환경적인 스트레스가 골격근육의 활동을 증가시켜서 온다고 하는 데 이러한 것은 아직 명쾌한 이론 근거가 없다. 동물실험에서 뇌에 스트레스를 주면 턱을 닫는 운동신경( Motor Neuron)의 흥분이 와서 이갈이가 온다고 하였다.

이갈이의 결과

20대 정상인을 기준으로 기상시 - 악의 피로감, 경직, 불쾌감 등 자각증상을 한 가지 이상 갖고 타인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이를 갈았다고 자각증상을 들은 적이 있다고 나옴


bruxist 분류 (3종류); grinding, clenching, 양자 혼합형 (80% 차지하며 약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근 피로를 보이는 타입; 약 17%보였음 (tapping 약 3%미만으로 상당히 낮음) 


저작계의 파괴적인 영향력을 미치며 근육피로 및 근육 동통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음. 


돌연사의 유력한 원인으로 수면시 무호흡 약 70% 관여한다. 


70% 중추성, 교감신경의 활동항진이 관찰 (=bruxist는 과거의 보고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심수면에서 천수면으로 이행할 때 빈발, 천수면기와 경수면기에서 많고 반대로 다른 수면 단계에서 적었음)


* 각 수면단계- 출현율, 램수면 잠시, 평균 수면 주기시간(24시간 뇨와 기상 후 혈액의 정량 분석)에 의한 정신내 분비반응은 모두 정상영역을 일탈, 스트레스 야기한다고 확인 


bruxist (bruxist level) - 자율 신경계 기능의 변화, 수면장애, stress를 동반, 저작계 기능장애, 장애를 야기시키는 기능을 유발한다고 할 수 있다.

이갈이의 근본적인 문제와 치료

이갈이를 하게되는 근본원인은 머리뼈의 틀어짐을 고치라는 신호 입니다.

어린아이 인 경우도 많은 이갈이를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산소유입이 적을때 이갈이가 증가 됩니다

혀의 측면에 치아의 모양대로 흔적이 남게 됩니다(이 악물기)


이를 갈아서 조금이라도 틀어진 상태를 회복 하며 산소유입을 위한 우리 몸의 자연 적인 방어 기전 입니다.


이갈이가 있을때는 방치 하지 않고 이갈이의 근본 원인이 되는 머리뼈의 틀어짐을 치료하는 ALF치료를 하여 신경계를 안정화 시켜야 하며 정상적인 산소 유입이 될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1)정상적인 치아접촉은 15분 이하이나 2-162 분으로 파괴시간이 길다.

2)정상적인 힘의크기보다 6배로 파괴력이 크다.

3)주로 편심위(정상적인 저작시는 양측이 모두 닿는 중심위)로 영향이 크다.

4)편심위로 교합되어 수평력이 증가하여 견디지 못함

5)근육의 길이 변화가 없어 혈액 순환이 감소되어 비생리적이며 노폐물의 증가로 통증

6)정상적인 보호반사 없음

7)턱 관절에 나쁜 영향

 
나의 턱위치와 치아 위치가 머리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아는 방법 입니다.
이것은 치아가 닿지 않게 입을 조금 벌린 상태에서 검지 손가락으로 눈동자의 움직임을 느낀후 다시 치아가 닿는 상태에서 눈동자의 움직임을 비교 합니다, 만약에 치아가 닿는 상태에서 움직임이 커진다면 치아가 닿을때 마다 머리뼈의 움직임이 틀어짐을 의미 합니다. 잠자는 동안 이 악물기나 이갈이가 있다면 머리뼈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만약 눈을 감은 상태에서 속 눈섭이나 눈 꺼플이 자연적으로 떨리게 된다면(눈 떨림) 이것은 머리뼈의 움직임이 틀어져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빠른 치료가 필요 합니다.

 
 

이갈이 진단
이갈이 치료 (이 악물기 포함)--사각턱의 원인

현재 이갈이 치료는 거의 모든 치과에서 이갈이 방지장치를 해주는 선에서 끝나고 보다 근원적인 치료를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현재 이갈이는 근본적인 원인 규명이 안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이갈이는 강한 조직인 치아와 치아가 서로 마찰되면서 치아 마모가 일어나고 이러한 치아 마모는 하악을 뒤로 후퇴시키면서 교합 고경을 낮게 만들어 결국 TMJ 장애를 가져올수 있다. 전체적인 교합조정으로 치아및 근육 악관절에 가해지는 해로운 힘을 차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현대인들은 과거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다.다른사람에게 뒤지지 않으려고 열심히 살아가다 보면 점점 더 바쁘게 살아가게 되고 정신적 스트레스도 더 많이 받게된다.보통 스트레스를 받으면 치아를 꽉깨문다.한국 사람들은 특히 매사에 이를 악물고 열심히 하는 경향이 있다.그래서 서양 사람들에 비해서 턱뼈와 턱근육이 발달했고 사각턱 증상도 많이 있다.이렇게 이를 악무는 습관은 치아를 빨리 닳게하고, 턱질환을 유발하여 사각턱이 되게한다.

이갈이 예방법

🏥 조기에 유치가 상실 안되도록 한다. 

🏥 영구치가 상실 안되도록 한다. 

🏥 유치나 영구치 상실 그 공간이 메꾸어지지 않도록 공간 확보를 해야 한다. 

🏥 나쁜 습관 (손가락 빨기, 혀 내밀기, 입술, 손톱 물기, 연필 장난감 빨기, 장기간 컴퓨터나 TV 시청)을 삼갈 것 

🏥 부정교합을 고칠 것 

🏥 구강청결을 할 것 

🏥 적절한 영양상태를 유지할 것 

🏥 적절한 건강 및 영양상태 유지 

🏥 외상에 주의 할 것

비수술 코골이 방지 장치 제작(이갈이도 동시에 감소)

🏥 기존의 전신건강에 좋지않은 영향을 주는 장치가 아니라 몸이 좋아지는 장치로 개인 맞춤으로 제작합니다.
🏥  
불편한 감이 없습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수면 중에는 코골이, 무호흡,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소아는 야뇨, 성인은 야간 빈뇨, 식도역류, 과다 발한, 심한 잠꼬대, 몽유병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산소 포화도가 저하되면 상체를 일으켜 반쯤 앉은 자세를 취하며 호흡을 하려다 갑자기 쓰러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소아는 입으로 숨을 쉬는데 목 안에 무엇인가 막혀 가까스로 숨을 쉬는 모습을 보인다. 호흡이 힘들어 가슴을 헐떡이며 땀을 많이 흘리기도 한다. 똑바로 누우면 숨쉬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숨을 쉬기 위해 몸을 자주 뒤척이고 온 방 안을 돌아다니며 자게 된다.


주간에는 피로감, 주간 졸림증, 성격 변화(공격적 성격, 자극 과민성, 불안감, 우울 반응 등), 성 충동 감소, 발기부전, 이산화탄소 축적으로 인한 심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소아는 학습 부진이나 발달 지연, 그리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말처럼 얼굴이 길어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수면 무호흡은 부정맥,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좌심실부전, 폐 질환(폐성 고혈압, 폐성심, 호흡부전) 등의 심폐기계 질환들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도 있다



경과/합병증


증상이 조절되지 않고 장기간 무호흡이 지속될 경우, 부정맥,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좌심실부전, 폐 질환(폐성 고혈압, 폐성심, 호흡부전) 등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코골이가 당뇨병이나 녹내장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발기부전 등의 성 관련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치료


치료 방법은 크게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옆으로 잠을 자도록 하거나, 체중 감량, 금주, 금연 등을 통해 위험 인자를 줄이는 방법, 약물 치료, 구강 내 장치를 통해 혀가 목 뒤로 처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 양압을 지속적으로 기도로 공급하여 인두부 연조직의 허탈을 방지하는 방법 등이 있다.

(ALF  치료와 턱관절 치료로 근본적인 치료가능 합니다)


수술적인 치료 방법은 코골이의 원인 부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비강수술(비중격 만곡 및 하비갑개 비후에 대한 교정술), 인두부 수술(편도 및 구인두의 점막을 절제하는 구개인두 성형술, 고주파 온열 구개술), 설부 축소수술, 두경부 골격수술(이설근전진술과 설골근절개술, 양측 상악전진술)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 [snoring, sleep apne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안면비대칭 치료 전후 사진은 턱/비대칭 후기에 있습니다
(로그인 필요합니다)